자전기 뒷바퀴의 튜브 펑크를 교체한 뒤 뭐가 잘못되었는 지 기어변속이 제대로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자체 수리(조정)를 해보려고 필수적으로 필요한 뒷바퀴 거치용 제품을 찾아보니
외발 거치대라는 것이 있어 구매를 합니다(배송비 포함 9060원)
두둥~ 조립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대략 이런식으로 세워지게 됩니다.
동봉된 볼트 너트를 준비 하구요.
아랫쪽에 구멍을 맞춰서 구멍 2개중에 아랫부분꺼를 우선 끼워서 스패너와 십자 드라어버를 통해 충분히 조인 후에
그 위의 볼트 너트를 끼워서 조이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안되구요. 거치하는 부분이 바닥 긴쪽으로 오게 되어야 합니다. 아래처럼 하면 자전거가 자빠집니다.
요래 자전거를 거치를 하구요. 거치할때 거치대 고리는 적절하게 조여줍니다.
요렇게 거치대 고리와 바닥 긴 부분이 자전거쪽으로 위치해있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90524&cid=58358&categoryId=58358 참고
우선 기어변속레버를 조정해서 7단으로 만들고 한계조절나사 H를 조이거나 풀거나 하면서 아래쪽 풀리와 일직선이 되게 미세 조정하면 되는 데, H 나사를 조이면 풀리가 자전거쪽으로 움직이고, 풀면 바깥쪽으로 움직입니다. 7단은 스프라켓의 가장 작은 곳에 기어가 물려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L 나사는 1단쪽의 풀리와의 정렬를 미세 조정하게 되죠.
한계 조절 나사
스프라켓과, 풀리(위,아래) - 현재 1단 위치
한계조절나사로 조절이 안되면 아래 은색 기어선 장력 조절하는 부분을 돌려가면서(조이면 기어선이 느슨해져서 바깥쪽으로 이동, 풀면 조여지면서 자전거쪽으로 이동) 조정을 합니다.
기어 변속레버쪽으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근데 뒷쪽 변속기 부분이 잘 보이지 않아서 여기서 조정하긴 쉽지 않더라구요.
장력 조절시에도 잘 안되어 기어선의 고정된것을 풀어서 조정을 시도 했고,
처음 하는 거라 조정하는 두시간 정도 걸렸지만,
1~7단까지 변속이 부드럽게 잘 되네요.
1단쪽에서 약간 소음이 발생했지만,
실제 운영해보니 소음에 대해 크게 거슬리지는 않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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