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수리

슬라이딩 3연동 중문 분리 및 개폐 방향 전환 방법 (2022-04-26)

야생화정보마당 2022. 4. 26. 15:08
반응형

LED 전등이 마지막일 줄 알았는 데, 500리터 냉장고를 빼내기 위해 현관과 거실 사이의 슬라이딩 중문을 분리해야 하기에, 슬라이딩 중문을 분리 및 장착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함에 내친김에, 좌우측 방향 전환 방법까지 함께 고민 및 해결하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집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개폐가 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슬라이딩 중문을 분리 및 장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후 좌측에서 우측으로 열리게 변경하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 슬라이딩 3연동 중문 분리 방법(우측에서 좌측으로 열리는 방식)

1. 좌측부터 우측으로 손잡이문(문풍지), 중간문, 고정문 입니다.

 

2. 작업을 위해 슬라이딩 중문을 엽니다.

 

3. 작업을 하기에 앞서 네임펜을 준비해서 현관(좌측), 거실(우측) 방향으로 선 다음 현관쪽은 손잡이므로 , 중간의 문은 , 거실쪽은 고정문이므로 라고 네임펜으로 구석에 기재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복잡하게 거실문 떼고, 현관문떼고 가운데문 떼고 이럴 필요 없이 거실에서 서있는 방향으로 네임펜으로 기재한 순서의 역순으로 장착하면 됩니다.

고정문()의 스토퍼에 나사 보이시죠?

 

4. 고정문()의 스토퍼에 나사를 십자드라이버로 살짝 풀고

 

5. 고정문()의 스토퍼를 고정문의 반대 방향 끝으로 밀어 둡니다.

 

6. 스토퍼가 끝에 위치 했습니다.

 

7. 문 3개를 모두 중간으로 위치 합니다.

 

8. 거실쪽에서 고정문()을 살짝 위로 들어서 문 아래쪽을 본인 앞으로 오게 살살 뺍니다.

 

9. 탈착한 고정문()의 윗부분이 아래 그림처럼 생기지 않거나 문이 빠지지 않는 다면, 작업을 원래대로 되돌리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식의 제품을 검색해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10. 고정문()를 탈착한 모습입니다. 중앙 좌측에 검은색 부속에 고정문()의 왼쪽편 부속이 장착된 상태였습니다.

 

참고로 고정문(고)의 무게를 재어 보니 12.7Kg가 나오네요. 작업에 참고해 주세요. 제품마다 무게는 차이가 있습니다.

 

11. 원래 순서라면 중간문()을 분리해도 되지만, 인터넷에 알려진대로 손잡이문()을 분리해 봅니다.

현관쪽에서 손잡이문()을 살짝 위로 들어서 문 아래쪽을 본인 앞으로 오게 살살 뺍니다.

 

빠졌습니다. 기존 고정문()과 잘 포개어 놓습니다.

 

12. 이제 중간문()만 남았습니다. 거실쪽에서 중간문()을 살짝 위로 들어서 문 아래쪽을 본인 앞으로 오게 살살 뺍니다. 기존 문들과 잘 포개어 놓습니다.

 

13. 슬라이딩 3연동 중문이 모두 분리가 되었습니다.

 

14. 저희집 문은 이렇게 중문 롤러 중간에 이렇게 생긴 부속이 있습니다. └─┐ 이런 형태 입니다.

 

* 슬라이딩 3연동 중문 장착 방법(우측에서 좌측으로 열리는 방식)

설명에 앞서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현재 그림 아래쪽(4)이 현관쪽으로 손잡이문(손)이 장착될 것이고, 중간(2,3)은 중간문(중)이 장착될 것이고, 윗쪽(1)이 거실쪽으로 고정문(고)이 장착될 것입니다.

 

손잡이문(손)을 장착할 때는 손잡이문(손)의 윗쪽 검정색 부속 중에 오른쪽 것을 4 구멍에 맞춰 끼우면 되고,

중간문(중)을 장착할 때는 중간문(중)의 윗쪽 검정색 부속 양쪽 둘다 2,3에 맞춰 끼우면 되고,

고정문(고)를 장착할 때는 고정문(고)의 윗쪽 검정색 부속 중에 왼쪽 것을 1 구멍에 맞춰 끼우면 되는 것을 염두해 두세요.

 

1. 손잡이문()의 오른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이때 롤러가 레일 홈의 정중앙에 정확히 위치해야 불필요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잘못 장착된 경우 이렇게 롤러가 정중앙에 위치하지 않고 한쪽으로 얹혀져서 손잡이문()과 중간문()의 사이가 더 벌어진 상태 입니다.

 

롤러가 이렇게 한쪽 위로 얹히면 안되고 레일 홈에 정확히 들어가야 합니다.

 

롤러가 레일 정중앙에 위치 되면 이렇게 틈이 일정하게 보입니다.

 

2. 중간문()의 양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3. 고정문()의 왼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4. 이제 장착 마지막 단계로 고정문의 끝에 위치해둔 스토퍼를 다시 가져와서 십자 드라이버로 결합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5. 스토퍼를 고정문쪽으로 최대한 밀면서 나사를 조입니다.

 

6. 장착이 완료 되었습니다.

 

 

* 슬라이딩 3연동 중문 개폐 방향 전환 방법(우측에서 좌측을 좌측에서 우측으로 열리는 방식으로 변경)

 

작업 전에 중요한 것이 우선 현재 우측에서 좌측으로 열리는 방식의 고정문의 스토퍼가 

 

이렇게 현재 손잡이문()의 오른편 끝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방향 전환 가능하게 센스있게 추가로 스토퍼를 반대방향(손잡이문())에 넣어 두었네요.  

이 스토퍼가 방향이 바뀔쪽(손잡이문()에 만일 없다면 아래 보이는 그림의 나사 왼쪽 2개, 가운데 2개, 오른쪽 2개를 모두 풀러서 현재 고정문()쪽의 스토퍼를 떼어서 방향이 바뀔쪽 손잡이문()쪽으로 바꿔 넣고 나사 6개를 다시 조여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미 손잡이문()쪽에 스토퍼 가 추가로 있으면 이 작업을 하실 필요 없습니다.

 

1. 우선 페이지 젤 위에 * 슬라이딩 3연동 중문 분리 방법(우측에서 좌측으로 열리는 방식) 대로 3개 문(손잡이문(), 중간문(), 고정문())을 모두 분리합니다.

 

2. 가운데 부속의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그럼 이렇게 남습니다.

 

3. └─┐ 를 180도 돌려서 다시 나사를 조여 장착합니다.

 

4. 위 2.번을 비교하시면 오른쪽 아래 437이라고 표시된 숫자가 왼쪽 위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고정문()의 오른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이때 롤러가 레일 홈의 정중앙에 정확히 위치해야 불필요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6. 중간문()의 양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7. 손잡이문()의 왼쪽 윗 부분을 안쪽 구멍에 끼워서 문 아래편 롤러 위치를 일치시킨 후 좌우로 굴려 봅니다.  현관쪽에서 보면 이렇게 손잡이문()과 고정문()의 위치가 비스듬하게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마무리를 해야죠. 거실쪽으로 와서 변경된 고정문()쪽의 스토퍼를 고정문에 붙여서 나사를 조입니다.

 

9. 방향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두둥~

 

위와 동일한 방식의 제품이 아니라면 방법이 다르므로 위 방법대로 작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